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흔히 고콜레스테롤혈증이라고 불리는 고콜레스테롤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가 상승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세포막을 만들고 특정 호르몬을 생성하는 데 필수적인 지방 물질입니다.

     

    그러나 과도한 콜레스테롤 수치는 심혈관 질환을 포함한 다양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을 이해하는 것은 이 상태를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하는 데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콜레스테롤은 신체의 세포에서 발견되는 지방 같은 물질입니다. 소화를 돕는 호르몬, 비타민 D, 담즙산 생성에 필수적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저밀도 지질단백질(LDL)과 고밀도 지질단백질(HDL)이라는 두 가지 주요 유형의 지질단백질로 혈류를 통해 이동합니다.

     

    HDL은 동맥에서 LDL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종종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반면, LDL은 수치가 높으면 동맥에 플라크가 축적되어 심장병과 뇌졸중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져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심장 질환이나 뇌졸중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때까지는 일반적으로 눈에 띄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극도로 높은 개인에게 다음과 같은 눈에 띄는 징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다음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몇 가지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입니다.

     

    피부의 황색 침착물:  눈에 띄는 증상 중 하나는 눈, 팔꿈치, 무릎 또는 손 주위에 황색종으로 알려진 황색 침착물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침전물은 피부 아래에 형성되는 지방 침전물로,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노인궁(Arcus Senilis): 노인궁(Arcus Senilis)은 눈의 각막 주위에 나타나는 희끄무레하거나 회색빛의 고리입니다. 이는 노인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특히 젊은 사람들에게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는 징후일 수도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흉통: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동맥에 플라크가 형성되어 심장으로 가는 혈류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육체 활동이나 스트레스 중에 흉통이나 협심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숨 가쁨: 콜레스테롤 축적으로 인해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심장에 공급하는 동맥이 좁아지면 특히 신체 활동 중에 숨 가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 증상: 심한 경우, 높은 콜레스테롤은 뇌로 가는 혈류를 차단할 수 있는 혈전 형성에 기여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얼굴, 팔, 다리, 특히 한쪽에 갑작스러운 허약함이나 무감각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말을 하거나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갑자기 심한 두통이 시작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말초 동맥 질환(PAD): PAD는 콜레스테롤 플라크가 다리의 동맥을 좁혀 하지로 가는 혈류를 감소시킬 때 발생합니다. 증상으로는 신체 활동 중 다리 통증이나 경련, 다리나 발의 쇠약, 무감각 또는 차가움, 다리나 발의 천천히 치유되는 궤양 등이 있습니다.

     

    고혈압: 높은 콜레스테롤은 고혈압(고혈압) 발병에 기여하여 심장병 및 뇌졸중의 위험을 더욱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췌장염: 혈액에서 발견되는 지방의 일종인 트리글리세리드 수치가 극도로 높으면 췌장염, 췌장 염증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고콜레스테롤 예방법

     

    다행스럽게도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경우 생활습관 개선, 약물 치료 또는 이 두 가지를 병행하여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은 몇 가지 예방 조치 및 치료 옵션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건강한 식단: 포화 지방과 트랜스 지방을 제한하면서 과일, 채소, 통곡물, 저지방 단백질이 풍부한 식단을 채택하면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 빠르게 걷기, 조깅, 수영, 자전거 타기 등 규칙적인 신체 활동을 하면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 어떤 경우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도록 스타틴, 콜레스테롤 흡수 억제제, 담즙산 격리제 또는 PCSK9 억제제와 같은 약물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금연: 흡연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담배를 끊으면 콜레스테롤 수치와 전반적인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 모니터링: 콜레스테롤 수치를 모니터링하고 전반적인 심혈관 건강을 평가하려면 담당 의사를 통한 정기적인 검진이 필수적입니다. 혈액 검사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결정하고 필요한 조치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심장병, 뇌졸중, 말초동맥질환 등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흔하면서도 심각한 건강 상태입니다. 눈에 띄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위험 요인을 인지하고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으면 고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 균형 잡힌 식단, 규칙적인 운동, 흡연 방지 등 건강한 생활방식을 채택함으로써 우리는 최적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하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기 위한 적극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